정보통신공학부 박민석 학생, 2023환경데이터공모전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부문 대상 수상
정보통신공학부 박민석(3학년, 지도교수 강현수) 학생이 지난 6월 29일(목) 서울 중소기업-디엠씨타워에서 개최된 ‘2023년 환경데이터 공모전’ 시상식에서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부문대상을 수상해 환경부 장관상을 받았다.
박민석 학생은 이번 공모전에서 충남대 컴퓨터융합학부 정준모, 건축공학과 한태희 학생과 함께 ‘온리(온실가스 Reduction)’라는 팀명으로 출전했으며 작품명 “온실가스 배출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별 탄소 배출량 분석 플랫폼”이라는 주제로 상을 받았다.
온리의 기업별 탄소 배출량 분석 플랫폼은 기업의 탄소 배출 추이 뿐 만 아니라 총 배출양, 부문별 배출량, 평균 배출량 등의 정보를 제공해 기업의 탄소 효율성을 파악해 대시보드로 보여준다.
기업의 배출량 추이를 비교하고, 산업 평균 대비 탄소 효율성도 분석해 리포트를 제공한다. 업종별 탄소 배출 감축 방안도 제시한다. 정부나 지자체는 탄소 배출 지도를 이용해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
박민석 학생은 “온리팀의 ‘기업별 탄소배출량 분석 플랫폼’이 대상을 수상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다. 우리 아이디어가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플랫폼을 보다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방향으로 개선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충북대학교 CBNU 뉴스